Function (함수)는 Blueprint 내 다른 그래프에서 실행 또는 호출 가능한 특정 Blueprint 에 속하는 노드 그래프입니다. 함수에는 하나의 입력부가 있는데, 실행 출력 핀이 하나 있는 함수 이름으로 된 노드로 표시됩니다. 이 함수가 다른 그래프에서 호출되면, 그 출력 실행 핀을 활성화시켜 연결된 네트워크가 실행되도록 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하는 함수를 만드는 법에 대한 단계별 안내입니다.
- 콘텐츠 브라우저 안에서 생성 버튼을 누른 다음 블루프린트 클래스 를 선택합니다.
- 부모 클래스 선택 창에서 액터 를 선택합니다.
- 블루프린트 이름을 지은 다음 더블클릭 하여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엽니다.
- 그래프에 우클릭 한 다음 Event Begin Play 를 검색 추가합니다.이 노드는 게임 실행시 그 뒤에 딸린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노드입니다.
- 그래프에 우클릭 한 다음 Get Player Controller 노드를 검색 추가합니다.그러면 현재 할당된 플레이어 컨트롤러를 구해와, 이 블루프린트에 대한 입력을 받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 그래프에 우클릭 한 다음 Enable Input 노드를 검색 추가합니다.이 블루프린트에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노드입니다.
- 노드를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게임이 실행되면, 플레이어 컨트롤러를 구해서 그 입력을 이 블루프린트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내 블루프린트 창에서 새 함수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 내 블루프린트 창에서 새 함수를 선택한 다음 F2 키를 눌러 이름을 변경합니다.함수 이름을 "Print Text" 식으로 짓습니다.
- 함수의 그래프에서 Print Text 핀을 끌어 놓은 다음 Print String 노드를 검색 추가합니다.
- In String 박스에서, 텍스트를 게임내에서 표시하고자 하는 텍스트로 바꾸거나 그냥 놔둬도 됩니다.
- 이벤트 그래프 탭을 클릭하여 이벤트 그래프로 되돌아옵니다.
- 그래프에 우클릭 한 다음 F Key Event 를 검색 추가합니다.
- Pressed 핀을 끌어 놓은 다음 Print Text 함수를 검색 추가합니다.F 키가 눌리면, Print String 을 사용하여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하도록 설정된 Print Text 함수를 호출합니다.
- 함수가 보이지 않나요? 툴바의 컴파일 버튼을 클릭한 다음 다시 검색해 보세요.
- 망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컴파일 버튼을 누르고 블루프린트를 닫습니다.
- 블루프린트를 레벨에 끌어 놓은 다음, 플레이 버튼을 눌러 에디터에서 플레이합니다.
- F 키를 누르면 함수가 호출되어 텍스트가 화면에 출력됩니다.
이 함수는 키가 눌리면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할 뿐이지만, 다른 스크립트도 얼마든지 추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키가 눌렸을 때 함수를 사용하여 마법을 시전한다 치면, 마법 스폰, 그 위치, 마법에 관련된 이펙트, 월드에 끼치는 영향, 다른 액터에 대미지를 입힐지 등에 대한 모든 스크립트를 그 함수 안에 포함시켜 버리면, 이벤트 그래프에는 그에 관련된 스크립트가 남아있지 않게 됩니다.
함수를 사용하고 접근하는 방법은 이것 말고도 얼마든지 있으며, 함수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토픽 부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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