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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Wave/유기선

Blender Cloth looping simulation

목표

식탁보를 만들어 윈드포스를 통해  Cloth 루핑 시뮬을 언리얼 엔진에서 동작하게 만든

 

  1. 식탁을 스케치팹에서 검색해서 테이블 다운
  2. 보(Plane으로 부터 Cloth = 프리셋 시뮬레이션 동작)
  3. 윈드포스 키 애니메이션 줌(strength에 값의 변화를 줌)
  4. Bake -> MDD를 통해서 루핑 애니메이션 만들어서 알렘빅 abc파일 익스포트

언리얼에서 식탕 에셋 식탁보 에섯 (루핑 애니메이션, 머터리얼 작업)

 

Cloth 물리에는 5개의 재질이 있습니다. 각각의 재질의 시뮬레이션 결과 값이 다릅니다.

Quality Step은 각각의 프레임 마다 시뮬레이션 결과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것. 

Speed Multipler은 시뮬레이션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Vertex Mass 각각의 Vertex가 갖고 있는 질량. Vertex가 많을 수록 무거움. 

Air Viscosity 공기의 밀도를 말하는 것임. 숫자가 높을 수록 시뮬레이션이 공기 중에서 늦게 떨어짐. 

Bending Model 

좌-Angular 우-Linear

Tension 잡아당기는 저항

Compression 누르는 저항

Shear(노란색) 대각선의 스프링으로 가운데로 찌그러지지 않도록 지탱

Bending(초록색) 면과 면 사이를 스프링 처럼 연결

*Damping 완충 - 속도를 늦춰주는 

Internal Spring 은 안쪽에서 지탱하는 힘. 해당 설정을 킬 경우에 안쪽으로 찌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된다.

Pressure는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효과를 주는데 사용 됨. 

Shape > Pin Group 은 오브젝트의 일부분을 고정시키고 싶을 때 사용. 

Sewing은 Edge를 바느질 처럼 표현. 

Object Collision은 충돌에 관련 된 기능을 다룬다. 

자기 자신을 뚫고 들어갈 경우 Object Collision을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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