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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프린팅/1. 블루프린트에디터

레벨 블루프린트 UI

Level Blueprint (레벨 블루프린트)란 레벨 단위 글로벌 이벤트 그래프 역할을 하는 특수한 형태의 블루프린트 입니다. 프로젝트 내 각 레벨에는 기본적으로 자체적인 레벨 블루프린트가 있어 언리얼 에디터 안에서 편집할 수 있으나, 에디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새로운 레벨 블루프린트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

레벨 전체적으로 관련된 이벤트 또는 레벨 내 특정 액터 인스턴스가 함수 호출이나 흐름 제어 연산 형태로 일련의 동작을 발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언리얼 엔진 3 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그 키즈멧 작동 방식과 매우 유사한 이런 개념에 금방 익숙해 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레벨 블루프린트는 레벨 스트리밍과 시퀀서 를 제어할 수도 있으며, 레벨에 놓인 액터에 이벤트를 바인딩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블루프린트 에디터는 레벨 블루프린트 편집시 다음과 같은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기본 표시 UI 성분창 메뉴에서 표시 가능

  1. 메뉴
  2. 툴바
  3. 내 블루프린트
  4. 디테일
  5. 그래프 에디터

툴바

툴바 는 블루프린트 에디터 상단에 기본적으로 표시됩니다. 블루프린트 에디터 툴바 버튼에는 블루프린트 편집시 자주 쓰이는 명령에 대한 바로가기가 제공됩니다. 툴바에 표시되는 버튼은 현재 편집중인 블루프린트 유형과 어떤 모드에 있는가에 따라 각기 달라집니다.

툴바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집니다:

  • 툴바 옵션 - 블루프린트 작업에 쓰이는 툴입니다.
  • 모드 버튼 - 블루프린트의 모드 전환에 사용되는 버튼입니다.

툴바 버튼

버튼설명
  • 컴파일에 성공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중인 블루프린트를 컴파일합니다. 컴파일 프로세스의 출력 결과가 메시지 로그의 블루프린트 로그에 표시됩니다. 이 버튼은 디버깅 도중에는 비활성화됩니다.
  • 블루프린트 를 다시 컴파일해야 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중인 블루프린트를 컴파일합니다. 컴파일 프로세스의 출력 결과가 메시지 로그의 블루프린트 로그에 표시됩니다. 이 버튼은 디버깅 도중에는 비활성화됩니다.
  • 컴파일 도중 경고가 있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중인 블루프린트를 컴파일합니다. 컴파일 프로세스의 출력 결과가 메시지 로그의 블루프린트 로그에 표시됩니다. 이 버튼은 디버깅 도중에는 비활성화됩니다.
  • 컴파일에 실패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중인 블루프린트를 컴파일합니다. 컴파일 프로세스의 출력 결과가 메시지 로그의 블루프린트 로그에 표시됩니다. 이 버튼은 디버깅 도중에는 비활성화됩니다.
  • 현재 블루프린트를 저장합니다.
  • 콘텐츠 브라우저 를 띄워 이 애셋 위치로 이동합니다.
  • 현재 블루프린트의 함수, 이벤트, 변수, 핀으로의 레퍼런스를 찾습니다.
  • 디테일 패널에서 블루프린트 프로퍼티를 엽니다.
  • 디테일 탭에 클래스 디폴트 패널을 표시합니다.
  • Starts the game in simulation mode. 자세한 정보는 에디터에서 시뮬레이트 부분을 참고하세요.
  • 게임을 일반 플레이 모드로 시작합니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플레이 옵션 메뉴가 표시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에디터에서 플레이 부분을 참고하세요.
  • 시뮬레이션을 일시정지합니다. 시뮬레이션이 일시정지되면 툴바에 재개 또는 프레임 건너뛰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 중단점에 걸리거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른 이후 실행을 재개합니다.
  • 한 프레임, 또는 틱 단위로 진행시킵니다. 이 버튼은 시뮬레이션이 일시정지되었을 때, 또는 중단점에 걸렸을 때 나타납니다.
  • 게임 실행을 중단시키고 에디터에서 시뮬레이트 모드를 빠져나갑니다.
  • 에디터에서 시뮬레이트 모드를 에디터에서 플레이 모드로 전환합니다. 플레이어 컨트롤러에 부착되어 일반 게임플레이 조작이 가능합니다. 탈출 로 토글시킵니다.
  • 에디터에서 플레이 모드를 에디터에서 시뮬레이트 모드로 전환합니다. 플레이어 컨트롤러에서 탈착되어 일반 에디터 조작이 가능합니다. 빙의 로 토글시킵니다.
  • 그래프 실행을 한 번에 한 노드씩 단계별 진행합니다. 이 버튼은 시뮬레이션 도중 중단점에 걸린 이후 나타납니다.
    레벨에 블루프린트 인스턴스가 하나 이상 있는 경우, 이 드롭다운을 통해 디버깅할 인스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