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print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은 UE4 전반에 걸쳐 여러가지 방식으로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블루프린트는 레벨 기반 이벤트를 구동시키거나, 게임내 액터에 대해 내부적으로 스크립팅된 동작을 제어하거나, 심지어 매우 현실적인 게임 캐릭터 시스템 전반에 걸친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제어하거나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블루프린트 적용 사례에 있어서, 해당 블루프린트 스크립트를 편집하는 위치는 물론 사용할 수 있는 툴도 필요에 따라 조금씩 바뀝니다. 즉 UE4 안에서 블루프린트 에디터가 나타날 수 있는 위치와 방법은 사실상 여러가지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 차이점과는 무관하게, 블루프린트 에디터는 항상 동일한 핵심 동작을 수행합니다: 게임의 여러 부분에 구동되는 강력한 비주얼 스크립트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블루프린트 에디터는, 핵심적인 부분에서는 볼때, 노드 기반 그래프 에디터일 뿐입니다. 흔히 블루프린트라고 일컬어지는 비주얼 스크립팅 노드 망을 만들고 편집하는 주요 툴입니다. 블루프린트 에디터는 컨텍스트에 따라 디자인을 채택하여, 오브젝트에 딱 맞는 필요한 기능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반면, 약간 일반적이지 않은 작업을 할 때에도 유연하게 작동하기도 합니다.
블루프린트 에디터에 대해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 별도의 변수, 함수, 배열 등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가지 툴과 패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디버깅 툴과 분석 툴이 내장되어 있어, 망 내 데이터 흐름을 빠르게 디버깅하고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언리얼 엔진 4 에서 블루프린트 에디터는, 편집하려는 블루프린트 망의 유형에 따라 여러가지 다양한 형태로 특화된 형태로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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