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Phyisics-Rigidbody

Chain Rigidbody Block Break

https://www.youtube.com/watch?v=laJLtVv_J8A

Torus를 하나 추가하자 리지드바디는 어느정도 사이즈가 있어야 하므로 사이즈는 줄이지 않고 하겠다.

Edit Mode에서 R-X-90으로 세워주고 X-Ray모드에서 위쪽 반을 선택해서 G-Z로 위로 당겨서 긴타원모양을 만든다.

오브젝트모드로 나와 SHT-D-Z로 위로 빼주고, R-Z-90으로 돌려주고 2개를 다 선택해서 SHT-D-Z로 위로 이동 시킨다. 이후 SHT-R로 복제를 반복한다. 3번 더 해서 전부 10정도 한다.

밑밑의 체인을 선택해 Tab으로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 쉬피어를 추가해준다.

다시 오브젝트 모드로 나와 전체를 선택하고 맨 위쪽 체인을 SHT+클릭해서 액티브로 해준다 Transform Pivot Point를 Active로 바꿔주고 R-Y-90으로 해준다.

이제 전체를 선택하고 무게중심으로 오리진을 맞춰준다.

맨 오른쪽 체인을 선택하고 Rigidbody를 선택한다. Collisions의 Shape를 Mesh로 한다 안그러면 폭발한다. 메시가 다른 메시안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내부의 콜리전도 계산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제 나머지도 적용시키기 위해 SHT 누른채 다른것들도 다 선택한후 Object>RigidBody>Copy from Active를 해주면 오른쪽 오브젝트의 특성이 나머지에도 적용된다. 플레이 해보면 전부 같이 떨어지기 때문에 맨 오른쪽 체인을 고정시키기 위해 Rigid Body> Dynamic을 꺼준다.

플레이 해보면 위와 같이 매달려 있다. 만일 맨위 체인이 애니메이션 되야 한다면 dynamic 밑의  animation을 켜야하지만 이번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제 부서트릴 블록들을 만들어 보자.

일단 블록들이 아래로 빠지면 안되니까 바닥을 먼저 만든다 Plane을 추가하고 S-100으로 크게 해준다.

큐브를 하나 추가하고 높이를 바닥과 맞춘다.

큐브 모디파이어에 Array를 사용하여 x,y,z축으로 10개씩 만들어준다.

체인추가 큐브더미의 가운데를 때릴수 있게 체인과 추의 위치를 위로 올리고, 큐브 더미를 가운데로 놔준다. 아직은 한덩어리라 움직이기 쉽다.

바닥과 큐브더미에더 리지드바디를 적용해준다. 바닥은 아래로 내려가면 안되니까 Dynamic을 꺼준다. 큐브는 무게를 0,1kg으로 해준다.

바닥은 Dynamic을 꺼주고 , 큐브더미를 Mass를 0.1kg으로

플레이 해보면 아직 추와 큐브더미와는 반응을 안한다.

큐브더미를 선택하고 Array 3개를 Apply한다. 하지만 아직도 오브젝트는 하나이다. 에디트모드로 들어가 전체 선택하고 P를 눌러

BY Loose Parts를 선택해주면 1000개의 큐브는 개별 오브젝트가 된다.

플레이 해보면 큐브들이 무너지는데 오리진이 원점에 있기 때문이다. x-ray모드에서 모든 큐브를 선택하고  Origin to Geometry로 하면 개별 오리진을 갖게 된다.

플레이를 해보면 충격이 약하다.

추의 무게를 200kg으로 변경하면 충격이 세진다. 더 이상 하면 체인이 끊어진다.

만일 체인이 끊어지는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Rigid Body Constrain를 켜고 Hinge모드로 놓고 연결하고 싶은 Objects를 연결해주면 된다. 아니면 체인의 무게가 현재 1kg인데 끊어지는 곳의 무게를 높혀도 된다.

 

 

'Blender > Phyisics-Rigidbo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Physics Rigidbody Constraints!  (0) 2025.03.23
Chain Links Simulation - Rigid Body Physics  (0) 2025.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