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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Wave/Project1

백남준 다다익선 합성

프로젝트명: 다다익선

백남준 테마를 이용하여 그의 일생과 다양한 영상과 공간작품을 체험해볼수 있는 공간(레벨)을 만들어 보자

백남준과 작품 : 일생동안 많은 작품이 있어 컨텐츠는 풍부함. 아래 참조

프로젝트 목적

 비디오아트의 창시자로 불리며,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선보인 선구적인 인물입니다.

그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언리얼을 이용해여 구현하고 나아가 현대적으로 제 창조하고 싶다 

완성된 작품을 레벨에 적절히 배치해 시네매틱, 게임, 실감영상등으로 발전시킬수 있을것 같다.

프로젝트에는 모델링, 합성, 시네마틱기술을 습득할수 있다. 수익화는 어렵지만 비디오아트의 창시자의 작품을 되돌아보고 재창조보는데 역점을 두고 싶다.

활용분야 : 

유트브, 게임, 실감영상

필요한기술 : 

블렌더(모델링), 언리얼(메타휴먼, 시네마틱)

일정 :

기획 3일, 모델링 10일, 레벨링3일(배치 머터리얼 조명), 메타휴먼 3일, 시네마틱 1주, 게임 만들 시간이 없음

수요:

유트브, 광고영상회사, 게임?

 

마켓:

유튜브, 광고

 

수익성:

개인적으로는 유튜브에 올릴수 밖에 없는데 수익성은 적을것 같다. 게임화도 어려울듯 하다. 백남준아트센터가 있어 계약이 가능하다면 지속적인 컨텐츠 공급이 가능할것 같다.

 

프로젝트 개요

1. 작품을 공간적으로 배치하여 걸어다니면서 체험할수 있게 하다. 시간에 따라 시네마틱으로할지 게임성을 추가할지 고려한다.

2. 작품에 다가서면 화면에서 메뉴를 조작해서 백남준의 영상을 선택해서 관람하던지 그의 작품을 선택해서 이동할수 있게 한다.

2. UI, 포탈,  또는 화면속으로 들어가는등 다양한 방법으로 레벨전환이 가능하게 만든다.

3. 레벨을 다니면서 정보를 획득해 아이템을 획득할수 있는 한다. 일정 아이템이 획득하면 다른 레벨로 이동할수 있게 한다.

4. 기타 필요한 기믹을 추가하고 게임의 재미를 더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5. 필요에 따라 백남준의 작품을 파괴하는 적이나, 백남준의 작품이 오래되어 고장이 나면 보수를 해주는등. 스토리를 추가한다.

6. 플레이어는 메타휴먼을 활용한다. 메타휴먼은 무거우므로 작품속 미디어 소스로 활용하고 플레이어는 가볍게 최적화 한다. (메시병합)

 이하 백남준 보충 설명

백남준? 

백남준(1932–2006)은 비디오아트의 창시자로 불리며,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선보인 선구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전통적인 미술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한 예술 표현으로 20세기 현대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비디오아트와 관련된 주요 내용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1. 주요 특징

  1. 기술과 예술의 융합
    • 텔레비전, 카메라, 모니터, 위성 등 당시 첨단 기술을 예술의 매체로 사용.
    • 기존의 일방적인 미디어 소비를 넘어 관객이 참여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작품을 제작.
  2. 음악과 퍼포먼스 요소 결합
    • 클래식 음악과 아방가르드 음악에 영향을 받아 다양한 사운드와 비디오를 결합.
    • 퍼포먼스를 통해 예술과 삶의 경계를 흐리게 함.
  3. 세계화와 연결성
    • "위성 아트"와 같은 프로젝트로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고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

2. 대표 작품

  1. TV Buddha (1974)
    • 불상이 자신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비추는 텔레비전을 응시하는 설치작품.
    •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융합을 상징하며, 자기 성찰과 미디어의 관계를 탐구.
  2. Global Groove (1973)
    • 다양한 문화와 춤, 음악을 혼합하여 세계화와 다문화성을 표현.
    • 비디오 편집 기술을 활용해 빠르게 전환되는 이미지를 보여줌.
  3. Good Morning Mr. Orwell (1984)
    • 1984년 1월 1일, 위성을 활용해 전 세계적으로 생중계된 비디오아트.
    • 조지 오웰의 소설 1984에서 예언한 억압적 디스토피아를 반박하며, 기술의 긍정적 가능성을 강조.
  4. Electronic Superhighway (1995)
    • 미국 지도 위에 설치된 다채로운 네온 조명과 TV 화면들로 구성된 작품.
    • 정보의 고속도로와 기술 시대의 상징.

3. 비디오아트의 의의

  • 백남준은 비디오를 단순한 기술적 도구가 아닌 예술 매체로 승화시켰습니다.
  • 미디어 환경에서 인간의 정체성과 소통 방식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 디지털 예술, 멀티미디어 설치, 현대 퍼포먼스 아트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4. 그의 철학

  • "미래는 예술가들로 가득 찰 것이다."
    기술과 예술이 융합될수록 창의적인 사고가 중요해질 것이라 예견.
  • "텔레비전은 새로운 캔버스다."
    전통적인 회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미디어와 예술을 결합.

5. 백남준이 남긴 유산

  • 오늘날의 미디어 아트, 디지털 아트의 기초를 닦았으며, 현대 예술의 확장에 기여.
  • 그의 작품은 여전히 전 세계 미술관에서 전시되며, 미디어 아트의 상징적인 인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백남준 영상

지금 보면 단순해 보이는 그 시대의 기술과 장비로 다양한 합성영상을 구현하였다. 기술로 구현할수 없는걸 그만의 창작력으로 커버하는 영상은 많은 영감을 준다 

https://njpvideo.ggcf.kr/

 

Nam June Paik Art Center

 

njpvideo.ggcf.kr

 

백남준 전시관

백남준은 영상뿐이 아니라 TV를 이용한 다앙햔 조형물도 많이 만들어 그만의 영역을 구축하였다.

https://njp.ggcf.kr/

 

백남준아트센터

 

njp.ggcf.kr

 

 

 

부처

SuperHighWay

SuperHighWay

거북선

거북선

다다익선

The more the better

작가: 백남준

국가 :대한민국

제작 : 1988년 10월 3일

종류 : 비디오 아트

크기 : 높이 18.5m

소장 : 국립현대미술관(1988년 - )

다다익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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