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Material

Hello Material 머터리얼

UNREAL 2024. 5. 10. 10:59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en-us/unreal-engine/unreal-engine-material-functions-overview?application_version=5.3

 

Unreal Engine Material Functions Overview | Unreal Engine 5.4 Documentation | Epic Developer Community

Material Functions are self-contained snippets of Material Graphs that can be saved in packages and reused across multiple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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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트브라우저에서 우클릭후 머터리얼을 선택하자 이름을 M_로 시작하게 하자

더블클릭해서 에디터를 열자

기본적인 노드가 있는데 입력이 엄청 많다. 우선 BaseColor를 연결해주자

숫자3을 누르면서 좌클릭하면 Constant3Vector가 생긴다. 그럼 왼쪽 프리뷰에 노란색이 보인다. 이대로 저장해서 오브젝트에 끌어다 놓으면 색이 바뀔것이다.

기타 Metalic Roughness등은 1을 누르고 좌클릭해서 적용후 적당히 값을 바꿔서 플라스틱 느낌을 만들자.

Normal이라는 값은 Vector용어인데 수직으로 돌출되게 해준다. 이값은 상수를 넣어서는 변화를 느낄수 없다. 따라서 StartContens의 Texture폴더에서 적당한 무늬를 골라 끌어준다. 난 T_Detail_Rockey_N을 선택해주었다. 그럼 프리뷰가 쭈글쭈글한 느낌이 난다.

 

이제 노말맵과 Lerp_3Color를 이용 얼룩지게 만들어보자

 

Texture의 UVs 입력으로 Panner나 Rotator를 달아 움직이게 할 수도 있다.

Apply저장후

적용해보면 무늬가 움직인다.